MY MENU

Newsletter

제목

newsletter no.4 August 2021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9.16
첨부파일0
조회수
1368
내용
한국디자인학회 newsletter
August 2021
2021 탕산 국제 초대전 개최
2021 탕산 국제 초대전 개최

작품 활동을 통한 국내외 디자이너간의 왕성한 교류 및 디자인 작업의 발표 기회 확대를 위해 2021 한국디자인학회 탕산국제초대전을 9월 15일(수요일)부터 21일(화요일)까지 중국 화북이공대학교 미술관에서 개최한다. 참가자격은 한국디자인학회 정회원 및 정회원 자격에 준하는 비회원으로 작품접수마감은 8월 27일(금)까지이다. 이번 국제초대전은 2014년 한국디자인학회에서 국제초대전을 주최한 이후 처음으로 이루어지는 해외전시이다. 이번 전시를 통해 해외 관람객들에게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디자이너들의 창의적인 작업을 적극적으로 소개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성공적인 탕산국제초대전을 계기로 다양한 해외전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

2021 휴먼시티디자인 대학생 워크숍 OT
2021 휴먼시티디자인 대학생 워크숍 오리엔테이션

서울특별시가 주최하고 우리 학회와 서울디자인재단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2021 휴먼시티디자인 대학생 워크숍 오리엔테이션을 7월 22일(목)에 온라인회의로 개최하였다. 2020년에 이어 올해 두번째로 진행되는 휴먼시티디자인 대학생 워크숍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 기반 디자인 워크숍으로 복합적인 도시 문제를 발견하고 창의적인 대안 모색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올해는 국내, 해외 대학 25개 참가팀이 선발되어 지도교수 31인과 참여학생 158인이 4개월 간 프로젝트를 진행한 후 한국디자인학회 가을국제학술대회(11월 예정)에서 최종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오리엔테이션에서는 31개 팀의 지도교수와 대표학생 60여명이 참석하여 휴먼시티디자인 개념 및 어워드애 대한 소개, 워크숍 진행에 대한 정보와 의견을 나누었다. 휴먼시티디자인 대학생 워크숍을 통해 미래의 디자이너들이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회, 사람과 환경 및 자연이 더욱 조화롭고 지속 가능한 관계를 만들고, 디자인이 인류와 환경이 공존하는 미래지향적 도시 문화의 비전을 제시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2021 심사위원 워크숍

우리 학회에서는 지난 8월 20일(금) 온라인회의로 ADR, Design Works 심사위원 워크숍을 개최했다. 약 40명의 편집위원과 심사위원들은 참여하여, ADR과 Design Works의 현황을 공유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했으며, 우수하고 성실한 심사위원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심사위원 DB를 어떻게 재구축할 것인가, 한국디자인학회 저널들의 나아갈 바는 무엇인가 등에 대한 논의를 했다. 또한 연구분과 중심으로 진행중인 '디자인연구논문' 관련 발표와 토론을 통해, 디자인연구란 무엇이며,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이번 심사위원 워크숍을 통해 학회의 핵심활동인 학술저널이 더욱 발전되기를 기대한다.

백진경 학회장 문화예술체육분야 대변자로 국회정책세미나 참석
백진경 학회장 문화예술체육분야 대변자로 국회정책세미나 참석

본 학회 백진경 회장은 지난 3월에 설립된 한국인문사회총연합회(인사총)에서 문화예술체육분야를 대표해 부회장직을 맡고 있다. 백진경 회장은 지난 8월 18일에는 유튜브로 생중계된 국회정책세미나에 문화예술체육분야를 대표하여 토론자로 참석 하였다. 한국인문사회총연합회(인사총)가 주관하고 윤영덕, 김철민, 박찬대, 정청래 국회의원실에서 주최하는 “2021년 인문사회분야 미래세대 학술진흥 관련 국회정책세미나” 에서는 1.인문사회문화예술체육 분야 연구비 증액 2.인문사회문화예술체육 분야 대표기관 설립 3.인문사회문화예술체육 분야 연구의 특수성을 배제하고, 과학기술위주로 제정된 <국가연구개발혁신법> 거부 등에 관한 발표와 토론이 있어졌다. <학문의 다양성과 공생을 위한 학술지원>을 주제로한 정제영 교수(이화여대 교육학과, 기획처장)의 발표에 이어, 류동춘 교수(서강대학교, 한국인문사회총연합회 공동회장)가 좌장을 맡아 토론이 진행 되었다. 인문학을 대표해 김기봉 교수(경기대학교, 전 한국연구재단 인문학단장) 문화예술체육을 대표해 백진경 교수(인제대학교 멀티미디어학부, 한국디자인학회 회장) 사회과학을 대표해 성시경 교수(단국대학교 공공행정학과)가 각각의 학문분야별 특수성과 입장에 관한 토론문을 발표하였다. 한국인문사회총연합회에서는 지난 8월 5일에 <국가연구개발혁신법>을 거부하는 성명서를 발표한 바 있는데, ‘한국인문사회총연합회는 인문사회문화예술 분야 학계와의 어떠한 협의도 거치지 않고 제정된 <국가연구개발혁신법>을 거부한다.’ 로 시작되는 성명서에서 백회장은 학문분야 명칭을 <인문사회>에서 <인문사회문화예술>로 정정하여 발표하도록 의견을 내어 성명서에 반영시킨바 있다.

디자인연구 가이드 저서 내용 발표회 개최
디자인연구 가이드 저서 내용 발표회 개최

학회 연구분과는 논문편집위원회와 함께 디자인연구 가이드를 위한 저서를 진행하고 있다. 그동안 디자인연구와 관련하여 연구자들에게 지침이나 방법에 대한 제시의 필요성이 학술대회 등을 통해서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이에 연구분과와 논편위에서는 관련 연구 내용을 학회 출판사업으로 진행하기로 하였으며 올해 초부터 연구진을 꾸리고 논의와 저술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저서를 위한 연구내용은 올해 봄 국제학술대회 스페셜 세션에서 1차로 발표 공유되었으며, 8월에 개최된 심사위원워크샵에서는 2차로 발표 공유하여 의견수렴을 진행하였다. 저서의 주요내용은 디자인연구의 이해, 디자인연구의 유형, 디자인연구의 방법 및 예시, 연구의 프로세스, 디자인연구 논문쓰기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저서의 출판은 올 연말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본 저술과 관련된 의견은 언제든지 사무국을 통해 전달할 수 있으며, 의견내용은 저술작업에 반영할 예정이다.

한국음악교육학회 scopus 등재 지원 컨설팅
한국연구재단 scopus 등재 지원 컨설팅 참여

우수등재지의 Scopus 등재지원을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한국연구재단의 컨설팅 사업에 우리 학회가 매칭 컨설팅단으로 참여하였다. 김현석 학술부회장과 남택진 부편집위원장이 이번 사업에 신청한 <한국음악교육학회>의 학술지 <음악교육연구>의 Scopus 등재를 위해 2017년 Scopus 등재의 경험을 바탕으로 학회의 노하우를 전수하고 교류를 하는 시간을 가졌다. 온라인 Zoom으로 진행된 컨설팅에서는 등재를 위한 웹사이트 개편, 편집위원회의 구성 및 논문양식의 개편 등이 논의 되었다. 이번 사업에는 총 14개 학회가 등재지원 신청을 하였고, 우리 학회를 포함하여 총 9개학회에서 매칭 컨설팅단으로 참여하였으며 워크숍에서는 Elsevier Korea의 장현주 부장이 Scopus 등재제도 안내 및 유의사항을 발표하였고, Scopus 선정자문 한국위원회 위원장이신 박배호 건국대 교수등의 발표가 있었다.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영문 7편, 국문 8편 총 15편의 논문이 게재된 Archives of Design Research 139호(Volume 34, No 3)가 발간되었다. 이번 호에는 외국 대학 소속 논문이 4편 게재되어 우리 학술저널에 대한 해외 대학의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국내 연구자의 영어 논문 3편도 실려 국내외 디자인 연구 교류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특히 감염병 방역과 관련된 시의성 있는 연구가 두 편 실려 디자인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사용자 경험 디자인이나 데이터 기반 디자인 연구 논문들을 통해서는 관련 연구 대상이 다양해지고 연구 방법론이 심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새로운 세대의 특성과 교육에 대한 연구뿐만이 아니라 지역과 역사, 전통문화 등에 대한 주제로 디자인학 연구의 시공간적 범위가 확장되고 있는 점도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겠다. 이와 같은 다양한 연구 성과들은 최근 디자인 연구 동향과 수준을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이 되리라 판단되어 모두 일독을 권한다.

사단법인 한국디자인학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양현로 322, 410호(야탑동, 코리아디자인센터)  대표 전화 : 031-781-5021  논문간사 : 031-781-5022  팩스 : 031-781-5023
사업자등록번호 : 314-82-07155  이메일 : ksds@design-science.or.kr
한국디자인학회 All rights reserved.

URL 복사

아래의 URL을 전체 선택하여 복사하세요.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