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회원소식

제목

이재환 감사 신간 「로봇 UX 소셜 로봇 디자인 이야기」 옮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11.03
첨부파일0
조회수
341
내용


칼라 다이애나(Carla Diana) 저자의 신간「로봇 UX」를 학회 이재환 감사(한양대학교 디자인대학 교수 겸 학장)가 옮겼다.
로봇 UX》는 스마트 프로덕트를 디자인함에 있어 1세대의 단순한 기능을 넘어서서 더 높은 사회적 역할을 하는 단계로 도약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저자 칼라 다이애나는 의료 로봇 분야를 선도하는 딜리전트 로보틱스 기업의 책임 디자이너이자 저명한 로봇 UX 연구자로서 디자인 융합의 오랜 연구 분야 중 하나인 '소셜 인터랙션(사회적 상호작용)'을 향후 로봇 분야가 가장 주목해야 할 주요한 개념으로 소개한다. ‘실재감, 표현, 상호작용, 맥락, 에코시스템’이라는 5단계 디자인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인간을 제대로 “이해하는” 스마트 프로덕트의 UX를 전달하는 방법을 상세히 안내한다. 실제로 사용되는 다양한 소셜 로봇 제품들을 소개하고 그들이 어떻게 기획되고 만들어졌는지에 관한 상세한 프로세스를 한 권의 책에 담았다. 비전 이미지, 시나리오 스토리보딩, 비디오 프로토타이핑, 행동 차트 작성 등 다양한 접근법을 활용하여 제품의 콘셉트를 정하고, 디자인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한다. 로봇 비즈니스를 디자인 전문가의 시선에서 해석해 낼 뿐 아니라 고립감 해소, 인력난 해결 등 로봇 프로덕트만이 가질 수 있는 사회적 역할에 관한 첨예한 통찰과 지식을 제공하는, 이 시대에 가장 필요한 로봇 디자인의 바이블이다.

이재환 감사는 미국 프랫 인스티튜트 산업디자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를, 명지대학교에서 산업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한양대학교 디자인대학 교수 겸 학장으로 재직 중이다. 《전자악기 디자인》과 《인체와 산업디자인》의 저자이며 주요 논문으로 〈스마트폰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메뉴 구조에서 사용자 인지 특성에 관한 연구〉, 〈인지적 어포던스에 영향을 미치는 차량용 내비게이션의 인터페이스 요소에 관한 연구〉, 〈가정용 보안시스템 경험 요인에 따른 IoT 기반 스마트 홈카메라의 UX 개선 방안〉 등이 있다.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회장, 한국HCI학회 회장 및 논문지편집위원장, 한국디자인학회 부회장, 한국디자인단체총연합회 부회장,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 부회장을 역임한 바 있다.


URL 복사

아래의 URL을 전체 선택하여 복사하세요.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